이번 시간에는 손가락 끝 마디 통증의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몇일 전부터 와이프가 아침에 자고일어나면 손가락 끝 마디가 뻣뻣해지고 통증이 있다고 하는데 일시적인 증상일꺼라 생각하고 그냥 넘어갔습니다.
그런데 몇일이 지나도 계속 통증을 호소하길레 같이 병원에 갔더니 손가락 퇴행성관절염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제 나이 40대 초반에 무슨 퇴행성 관절염이냐고 했더니 의사 선생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퇴행성 관절염이라고해서 무조건 나이가 들어야만 생기는것이 아니라 손가락 관절의 반복적 사용이 많아지면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손상되거나 변화됨으로써 통증과 염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손가락 퇴행성관절염은 통증과 함께 뻣뻣한 느낌이 드는데 무리하지 않으면 괜찮다가 손을 무리해서 쓰면 증상이 나타나는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다 물혹처럼 볼록하게 튀어나와 심한 통증이 동반될 경우엔 해당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을 해야합니다.
보통 소염제와 같은 염증을 줄이는 약물치료를 하는데 2년 이상 장기간 복용을 할 경우 위궤양이나 위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위를 보호하는 약물과 같이 복용을 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위를 완벽하게 보호하는 방법은 아니므로 6개월정도 약을 복용하면 1~2개월정도 쉬는 시간을 가졌다가 다시 복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진료를 마치고 병원을 나올려고 하는데 의사선생님께서 무선청소기를 사용하냐고 묻길레 사용한다고 했더니 치료를 받을동안에는 무선청소기를 사용하지 말라고 하시더군요. 그 이유는 무선청소기 특성상 본체에 모터와 배터리를 포함하고 있어 사용시 손가락이나 손목과 같은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손가락 끝 마디 통증의 원인은 퇴행성관절염 이외에 방아쇠수지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등의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정확한 병명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손가락 끝 마디 통증의 원인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