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공 무게 종류와 자신에게 맞는 볼링공 선택 요령
먼저 볼링공의 무게는 가장 가벼운 7파운드부터 가장 무거운 16파운드까지 총 10가지 무게의 볼링공이 있으며, 보통 볼링장에 비치된 볼링공은 8파운드에서 13파운까지이다. 무게에 따른 kg환산과 체중에 따른 볼링공 선택요령은 아래 표를 참조하면 된다. (1파운드 : 0.453kg)
위 이미지를 보면 체중이 55kg인 사람의 경우 추천하는 볼링공의 무게는 12파운드이지만 실제로 볼링장에서 10~11파운드의 볼링공을 먼저 들어보고 선택하는것이 좋다. 쉽게 생각해 자기 몸무게의 10분의1 정도면 적당한데 몸무게가 70kg이라면 14~15파운드가 적당하다.
하지만 같은 파운드가 표시된 공이라 하더라도 실제 무게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반드시 자신에게 맞는 무게를 찾아야 한다. 초심자의 경우 여자는 8~9파운드의 공을, 남자는 11~13파운드 정도의 공이 적당하다.
다음으로는 볼링공의 구멍인데 자신의 손가락에 너무 꽉 끼지 않아야 공을 쉽게 굴릴 수 있기 때문이다. 가끔 손가락에서 볼링공이 제대로 빠지지 않아 공이 엉뚱한곳에서 빠져 바닥에 떨어지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자신의 손가락에 비해 볼링공의 구멍이 작기 때문으로 좀 더 큰 사이즈를 선택한다. 단, 파운드가 올라갈수록 구멍의 크기도 커지기 때문에 체중에 비해 손가락이 굵은편이라면 구멍을 자신에게 맞게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하는 것이 좋다.
▲잘못된 커스터마이징
자신에게 무거운 파운드의 볼링공이나 구멍이 작은 볼링공을 사용할 경우 인대에 무리가 갈 수 있고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부상을 줄이기 위해선 여러 가지 무게의 볼링공을 들어보자. 단, 개인마다 운동량이나 근육량에 따른 차이는 있겠지만 어느정도의 팔의 통증은 피할 수 없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