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보관방법과 조리법 정리

식재료 보관방법과 조리법 정리




육류 냉동보관
덩어리 고기는 표면에 식용유를 발라 공기와의 직접 접촉을 차단시켜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얇게 썬 고기는 표면적이 넓기 때문에 식용유를 바른 후 곧바로 밀봉 비닐 팩에 넣어 보관합니다.


질긴 고기 처리법
고기 1.5파운드에 키위 반쪽 정도 넣어 재워두었다가 요리합니다. 키위 양이 늘어날수록 고기는 더 연하게 됩니다. 식초로 고기를 씻어 두 시간쯤 두었다가 요리하면 유사한 효과를 얻습니다. 헝겊으로 싼 고기를 도마 위에 올려두고 빈 병으로 한참 두들겨 부드럽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알코올 (청주, 포도주, 맥주와 같이 알코올 농도가 낮은 것)에 고기를 재워두거나, 전골요리를 할 때 조금씩 넣어도 고기가 연하게 됩니다.
멸치국물 맛내기
멸치국물 맛을 제대로 내려면 멸치 똥을 빼내고 일차 물에 넣어 끓인 뒤, 6인분 분량 국물에 설탕과 술을 각각 1찻술정도 섞은 후 다시 끓입니다.


파, 양파 써는 법
파나 양파를 잠시 동안 미지근한 물에 담가 두거나 흐르는 물아래서 썰도록 합니다. 눈이 아리고 눈물이 나면 냉장고 문을 열고 얼굴에 직접 차기운을 쐬면 됩니다.


채소 씻기

채소나 나물은 먼저 흐르는 물로 씻은 후 묽은 소금물에 잠시 담가두면 됩니다.





김장김치 보관방법
익은 김장김치를 비닐로 밀봉 포장해 냉동실에 넣어 보관하면 신선도가 유지됩니다.


신 김치의 신맛을 약하게 하는 방법
신 김치통에 조개 혹은 게 껍질을 넣어두면 김치의 신맛이 약해집니다. 조개나 게 껍질 속에 함유된 키티성분이 세균의 성장을 억제해 주는 결과입니다.


시금치 보관
시금치를 비롯해 대부분의 잎 채소는 가능한 바로 세운 자세로 보관해야 합니다. 흙이 묻은 것은 물에 젖은 신문지로 싸서 보관합니다. 깨끗이 손질한 것은 비닐 팩에 넣어 밀봉시킨 상태로 냉장고의 채소 칸에 보관합니다.


감자 보관법
껍질을 벗긴 감자는 식초 몇 방울을 탄 물에 담가 보관하면 3~4일은 변색이 되지 않습니다. 껍질 채인 감자는 구멍을 듬성듬성 뚫은 검은 봉지에 넣어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호박 보관
호박을 오래 보관하려면 씨와 내용물을 긁어 내고 랩으로 싸서 냉장고에 넣어둡니다.





송이버섯 보관방법
일시적으로는 직사광선을 피해 적당한 습도의 장소에 보관합니다. 장시간 보관이 필요할 경우에는 비닐봉지나 랩을 이용해서 진공 포장한 후, 섭씨 영하 30도 이하의 급냉실에 넣어둡니다. 요리는 포장상태에서 물에 담가 녹인 후 10분내에 하도록 합니다.

두부 보관
두부는 물에 담가 보관한다. 연한 소금물에 담가두면 신선도가 좀더 오래 유지됩니다.

샐러드 물기 제거
과일 샐러드 만들 때 발생되는 과잉의 수분은 땅콩을 갈아 섞어 흡수되게 하고, 또한 땅콩의 고소한 맛이 더해지도록 합니다

과일 씻기
포도와 딸기처럼 껍질이 무른 과일을 깨끗이 씻을 때는, 먼저 묽은 식초물에 잠시 담가두어 농약이 제거되게 합니다.

야외에서 수박 신선도 유지방법
야외에서 수박을 얕은 물에 담가둬야 할 경우 세면 타올 같은 것으로 수면 위 부분을 덮으면 모세현상으로 인해 수박 전체가 물에 잠긴 형태가 됩니다.

수박 맛내기
맛이 덜한 수박은 속을 파내어 냉장시킨 뒤, 약간의 설탕과 백포도주를 섞어 먹습니다.

사과 신선도 유지
사과는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한다. 양이 많으면 물기가 조금 있는 모래상자에 묻어두면 오래 간직할 수 있습니다.

껍질 벗긴 사과 보관
껍질을 깎은 사과를 연한 소금물에 담가두면 절단면의 색이 변하지 않습니다. 잘게 썬 사과는 레몬즙을 조금 탄 레몬수를 뿌려둡니다.

바나나 변색 방지법
껍질을 벗긴 바나나의 변색을 방지하려면 레몬즙을 발라둡니다.

배 신선도 유지
배는 구입 즉시 낱개를 랩으로 싸고 냉장고 아래칸에 보관합니다. 냉장온도가 낮을수록 좋습니다. 사과와는 별도로 보관해야 한다는 점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감과 알코올 관계
감에 포함된 타닌성분은 위점막을 오므라들게 하므로, 결과적으로 알코올의 흡수능력을 저하시키는 역할을 하는 셈입니다.

독버섯 식별방법
버섯 살이 길이방향으로 찢어지지 않고, 색깔이 곱거나 공기 중에서 변색될 경우, 혹은 악취가 나거나 끈적끈적한 액이 흘러 나오면 독버섯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참고로, 독버섯을 먹은 경우 구토, 설사, 경련, 황달 증세가 나타나며 침이나 땀을 흘리고 근육이 경직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My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