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황사와 미세먼지 때문에 실내 공기청정기를 구입하시려는 분들이 많이 있지만 시중에 나와있는 공기청정기의 종류가 너무 많아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구분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이번시간에는 공기청정기의 종류와 선택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중에 수 많은 공기청정기 중 어떤 걸 선택해야 할까요? 효과는 어떤게 좋을까요?
많은 소비자가 착각하는 것은 자신의 용도에 맞는 공기청정 방식의 제품을 골라야 한다는 겁니다.
예를들어 음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 곰팡이나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아무리 탁월한 공기청정기를 구입한들 효과가 있을까요?
중세 유럽을 공포로 몰았던 페스트를 옮기는 쥐가 아닌 마녀만 잡아서는 해결이 안되는 것이니까요.
그러므로 먼저 왜 공기청정기가 필요한지를 먼저 정해야 합니다.
1. 공기청정기의 종류
크게 공기청정기는 필터를 사용하는 필터식과 담배연기를 마법 같이 없애는 광고로 유명한 음이온을 발생하는 이오나이저 그리고 아예 처음부터 알레르기 환자들 용으로 일반적인 먼지를 거르는 건 포기하고 곰팡이나 박테리아,꽃가루 같은 초미세먼지만 제거하겠다고 나온 가열살균 방식으로 구분이 됩니다.
2.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구분
일반적으로 미세먼지는 PM10, 초미세먼지는 PM2.5로 표시 합니다.
뜻은 입자크기가 10마이크론 이냐 2.5마이크론이냐 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꼭 기억할 것은 이겁니다.
PM10 이든 PM2.5이든 우리 눈에 안보이는 너무 작은 크기라는 겁니다.
크기가 작으니 정말 공기청정기가 제거를 했는지 안했는지 확인이 거의 불가능 합니다.
사람들이 미세먼지라고 생각하는 건 실제로는 그냥 작은 먼지이구요.
그냥 작은 먼지는 가만 있으면 바닥에 가라 앉고, 물걸레 청소만 잘해도 눈에 보이는 건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 합니다.
3. 어떤 방식이 좋을까?
1) 시멘트 공장 옆에 산다면?
시멘트 공장 옆에 살면 아마 엄청난 먼지로 고생을 할겁니다.
이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어떻게든 빨리 먼지를 걸러 버리는 겁니다.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빨아 들이듯 강력한 모터로 빨아 들이고, 빨아들인 먼지가 도망가지 못하도록 0.3마이크론까지 잡아주는 헤파필터를 쓰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대신 감수해야 할 것은 모터가 힘이 좋을 수록 빠르게 공기를 빨아 들일 수 있으니 필터식 공기청정기는 모터가 핵심입니다.
그리고 힘이 좋을수록 소음이 커집니다.
공기청정기 보다 진공청소기 소음이 큰 이유와 같습니다.
2) 차 안에서 담배를 필때
이온 발생식 공기청정기는 작은 아크릴 박스 안에 담배연기를 집어 넣고 순식간에 연기를 없애는 효과로 유명합니다.
아주 좁은 공간에선 (-)전기를 가지는 음이온이 (+)전기를 가지는 양이온을 찾아가기가 쉽습니다.
아 보통 오염물질은 양이온을 가진다고 합니다.
공간이 작으니 도망갈 데가 없어 음이온에 쉽게 포획 되어 바닥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간이 넓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정확히 오염물질을 찾아 쓔-욱 날라가서 결합하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전기란 꼭 오염물질이 아니라도 흐르니까 지나가는 사람이나 벽 같은 데 등 무조건 가까운 곳으로 달려갈테니까요.
그래도 이온식은 가격이 저렴하니 차 안에서 담배를 핀다거나 좁은 원룸에서 답배를 피울 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가 있다면
제일 먼저 할 일은 공기청정기를 사는게 아니라 병원에서 자신이 어떤 물질에 알레르기를 가지는지 확인 하는게 먼저 입니다.
음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봄철 꽃가루 등에 대한 염려를 할 정도는 아니니까요.
그러나 만일 곰팡이나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닽은 살아 있는 미생물이 원인이라면 거기 맞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일단 알레르기의 경우 음이온 방식은 제외 하는게 좋습니다. American Arcademy of Allergy Ashtma & Immunology 에서는 음이온 방식의 공기청정기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필터식과 가열살균 방식 중 경제적인 측면, 효과 등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필터식의 장점은 필터를 갈 때 눈으로 오염 된 상태를 볼 수 있고, 모터의 성능이 좋으면 소리는 시끄럽더라도 빠르게 먼지를 걸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시끄러우니 밤에는 사용이 어렵고, 잦은 필터교환에 따른 유지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점을 들수 있습니다.
가열 방식의 제품은 원래 유럽에서 알레르기 환자용으로 개발이 된 제품입니다. 물론 의료기기가 아니니 치료가 되는 건 아니고 알레르기 인자 숫자를 줄이는 것 입니다.
이를 위해 필터가 아니라 세라믹으로 만든 일종의 살균 히터를 만들어 공기를 200도의 온도로 가열, 곰파이 등을 태우거나 독성을 없애는 방식입니다.
장점은 소리가 전혀없어 24시간 공기를 관리할 수 있다는 것과 미생물 수자가 줄면서 탈취효과가 탁월하다는 것 입니다.
반면 미생물 같은 초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으니 소비자가 쉽게 청정 정도를 확인 하기 어렵다는 것, 그리고 입자가 큰 일반 먼지들을 전혀 거르지 못한다는 점 입니다.
대신 탈취효과가 좋다는 것은 그 만큼 미생물에 효과적으로 반응을 한다고 이해 할 수는 있습니다.
4. 설치장소
많은 분들이 공기청정기를 거실에 많이 둡니다.
하루 중 생활을 가장 많이하는 곳이기도 하니까 그렇기는 하지만 공기청정기는 인테리어 보다는 기능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거실 보다는 잠자는 방에 설치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건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이유는 잠 잘때 호흡능력이나 다른 부분들의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안좋은 공기에 대한 영향도 많이 받게 됩니다.
따라서 잠자는 방에 두고 숙면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활용 하시는 것이 더 효과적 입니다.
얕게 오래 자는 것 보다 깊게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는 건 쉽게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공기청정기는 수면에 방해 되지 않게 소음이 크지 않는 제품이 필요한데, 가열식과 달리 필터식 제품은 기본적으로 소음이 적다면 성능이 낮을 수 있으니 이 또한 딜레마이긴 합니다.
5. 렌탈 vs 구입
세금 혜택이 없는 일반 가정은 그냥 구입이 더 쌉니다.
반면 개인사업자나 법인은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는 렌탈이나 장기리스가 유리하구요.
6. 맺음말
요즘 미세먼지, 황사 등에 대한 관심이 커지다 보니 공기청정기를 많이 찾고, 또 이제는 대부분 하나 정도는 이미 가지고 있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좋은 제품은 자기가 사용하려는 목적에 맞는 제품 입니다.
고르실 때 브랜드도 중요하지만 공기청정방식과 용량 유지비 등을 잘 보고 사시기 바랍니다.
어떤 제품도 완벽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잘 고르고 잘 사용하면 가격 대비 최고의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공기청정기 종류와 선택기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