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결과표를 받으면 가장 많이 확인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콜레스테롤 부분인데 우리가 평소 알고있는 것과는 달리 콜레스테롤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 콜레스테롤만 있는것이 아니라 좋은 콜레스테롤도 있습니다.
혈관 내부의 기름을 간으로 운반해 분해시켜 혈관 청소부라고도 불리는 HDL 콜레스테롤은 수치가 높으면 좋다고 알고있었으나 수치가 넘무 높아 정상수치를 벗어나면 몸에 해로울 수 있다는 미국 의대팀의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연구 결과를 보면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일수록 사망률이 감소되다가 어느 시점을 지나면서 사망률이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는데 남자의 경우 97에서 115mg/dL 사이에서 기준치보다 68%가량 사망률이 높아졌고 여자의 경우 135mg/dL에서 기준치보다 100% 사망률이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사망률이 가장 낮은 HDL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찾아냈는데 남자는 77mg/dL, 여자는 90mg/dL의 수치로 이 수치를 넘어가게 되면 남자든 여자든 사망률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망률을 떨어뜨릴 정도의 높은 HDL 수치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표본 전체의 2.3%정도에 불과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만 이러한 수치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방법은 음식과 약물이 아닌 운동으로 운동을 통해 정상수치 범위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HDL 콜레스테롤 정상수치에 대해 이야기를 한 번 해 보았습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