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체크등 원인과 대처방법

자동차 엔진체크등 원인과 대처방법

자동차 엔진체크등 원인과 대처방법

주행중 자동차 엔진체크등에 불이 들어오는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엔진체크등에 불이 들어오는 원인은 배기가스 관련 부품이 고장나거나 문제가 발생하여 특정 수준 이상으로 배기가스가 올라가면 자가진단 장치가 계기판의 엔진정비지시등을 점멸 또는 점등시키게 됩니다.


시동을 걸 때 배기가스 관련 부품에 이상이 없을 경우엔 엔진체크등에 불이 들어왔다가 잠시 후 꺼지는것을 볼 수 있는데 주행 중 엔진체크등에 불이 들어오거나 점멸이 된다면 배기가스 부분에 문제가 발생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자동차 엔진체크등 원인과 대처방법

먼저 엔진체크등이 점멸하는 경우는 심각한 실화(misfire)가 발생한 경우로 이 증상은 배기가스를 증가시켜 심각한 경우엔 배기가스 제어 시스템을 손상시킬수 있으므로 속도를 줄이고 급가속과 가파른 언덕길 주행을 피하면서 안전한 곳에 주차 후 시동을 끕니다. 약 10초 뒤에 다시 시동을 걸고 잠시 기다리는데 시간이 어느정도 지나도 엔진체크등이 계속 점멸된다면 반드시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엔진체크등이 점등하는 원인은 배기가스 제어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로 주유 후 연료 캡이 제대로 잠궈지지 않았을 때 점등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연료 캡을 완전히 닫은 다음 20분 주행, 30초 정지, 엔진 정지, 이 과정을 2~3회 반복해 봅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물웅덩이를 지나가다가 전자 시스템이 물에 젖어 발생하는 경우로 전자 시스템을 말린 후 2~3회 운행을 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잘못된 불량 연료를 주유한 경우에도 엔진체크등이 들어올 수 있는데 연료를 교체 후 2~3회 운행을 하면서 엔진체크등을 확인합니다. 만약 이와 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반드시 정비소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엔진체크등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My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