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분실 보상 청구 방법

택배 분실 보상 청구 방법


최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온라인으로 물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택배 분실 사고도 같이 증가하고 있는데 오늘은 택배 분실 보상 청구 방법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택배는 고객이 주문한 물건을 반드시 고객에게 전달해야 하는 규정이 있지만 고객의 부재나 여러가지 사정상 경비실에 전달하거나 또는 현관문앞, 택배보관함에 놓고 가는 경우가 많은것이 현실입니다.


상호 편의상 전달을 이렇게 했지만 중간에 택배 물건이 분실되어 명확한 분실 원인을 찾지 못할 경우 분실건에 대한 보상 책임은 택배사에 있으므로 택배사에 분실에 대한 배상 청구를 하게됩니다.


보상 청구는 옥션이나 지마켓, 11번가, 인터파크처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쇼핑몰 사업자로부터 물품을 구매한 경우 쇼핑몰 사업자에게 분실 사실을 알려 사살관계가 확인되면 전산상 반품 절차를 통해 환불이 되도록 해야합니다. 이런 경우 택배사로 분실 보상 청구는 쇼핑몰 사업자가 하게되는 것입니다.


중고나라등을 통해 개인간 물품 거래시 발송한 사람이 운송장번호와 같은 증빙자료를 가지고 있는 경우 물건을 받는 사람이 택배 회사에 분실 보상 청구를 해야하는데 이 때 정확한 물품가액을 확인할 수 있는 통장입출금내역과 같은 증빙자료와 물품 대금을 입금 받을 통장 사본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택배 회사로 보상청구가 들어가면 자체 심사를 거쳐 보상이 이루어지는데 짧게는 몇 주에서 길게는 한 달 정도 시간이 소요되며 만약 택배회사가 분실에 대한 과실 책임을 고객에게 떠넘긴다면 소비자 상담센터(1372)를 통해 분실 피해에 대한 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택배 분실 보상 청구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My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