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유지를 위한 생활 습관

체중 유지를 위한 생활 습관


힘들게 하고 있는 체중 감량이라는 과제가 장기전을 필요로 하는것이라면, 평소 어떠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느냐가 그 성패를 좌우하게 될 것입니다. 감량한 체중을 성공적으로 유지한 사람들에 대한 다양한 연구 결과를 보면 이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생활 습관이 있는데, 그 내용을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와 같은 생활습관을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면 요요현상 없이 체중을 성공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열량과 지방이 적은 식사를 합니다.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습관이지만 과도한 칼로리 제한은 오래 지속하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저지방 식사를 하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2. 자주, 나누어, 천천히 먹습니다.
배고플 때 먹고 포만감을 느끼면 그만 먹습니다. 우리 몸이 이러한 변화에 익숙해지도록 하며,천천히 먹으면 많은 양을 먹기 전에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아침 식사를 합니다.
아침에 식사를 하지 않고 공복 시간이 길어지면 호르몬 분비에 변화가 생겨 단기적인 ‘비상사태’와 같은 상황이 됩니다. 배고픔 신호가 강해지고 에너지 소비는 줄어들어, 이후의 식사로 인해 체중이 늘기 쉬운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아침 식사 여부는 당 대사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최근 발표된 4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미국 간호사 코호트 연구에서는 아침 식사를 빠뜨리는 것이 당뇨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된 바가 있습니다.


4 일관된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주중에는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고 주말 내내 과식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일주일에 한 끼 정도는 먹고 싶은 근사한 음식을 먹는 것은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를 푸는 데 도움은 되겠지만, 그 이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매일 30분 이상 운동합니다.
운동을 할 수 없다 해도 가능한 한 많이 움직여 신체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신체 활동량을 늘림으로써 ‘칼로리를 소비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까운 거리는 걷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도록 하며, 기초대사량을 유지하려면 유산소 운동 이외에 웨이트 트레이닝과 같은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6. 체중을 정기적으로 측정합니다.
스스로의 체중에 관심을 많이 가질 수록 줄어든 체중을 잘 유지합니다. 하지만 강박적으로 매일매일의 체중계 수치에 얽매여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이상으로 체중 유지를 위한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My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