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GHz 5GHz 속도 차이
2.4GHz 5GHz 속도 차이 |
먼저 2.4GHz와 5GHz는 스펙상으로는 같은 속도를 가지고 있으나 주파수 파장의 형태가 달라 사용자의 체감 속도는 달라진다. 낮은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2.4GHz는 파장이 길어 장애물을 피하는 굴절 능력이나 반사 능력이 5GHz에 비해 뛰어나 안정적인 수신율을 가지고 있어 와이파이 기능이 있는 가전제품이나 다른 기기에서 주로 이용하는 주파수대역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유로 수신 거리가 길어 벽이나 장애물이 많은 공간에서는 2.4GHz가 5GHz에 비해 신호 감도가 더 좋지만 장애물이 없는 공간처럼 직선상에서는 5GHz의 수신감도가 훨씬 뛰어나고 속도도 빠르다. 5GHz를 사용하면서도 2.4GHz보다 느린이유는 이러한 장애물이 많기 때문이다. 2.4GHz에 비해 전파의 간섭을 많이 받지 않아 안정적으로 통신이 가능하다.
2.4GHz와 5GHz의 속도 차이는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장애물이 없다는 가정하에 5GHz가 2.4GHz에 비해 약 2배정도 빠르다. 물론 2.4GHz와 5GHz를 사용하려면 2가지를 모두 지원하는 듀얼 밴드 무선공유기를 구입해야 하고 컴퓨터의 무선랜카드나 스마트폰에서도 2.4GHz와 5GHz를 모두 지원해야 한다.
각각의 속도 측정을 같은 공간에서 같은 직진상으로 일정거리라는 조건하에 측정을 하면 2.4GHz의 경우 다운로드 90Mbps, 업로드 52Mbps의 속도가 나오고, 5GH의 경우 다운로드 181Mbps, 업로드 104Mbps로 방해물이 없다는 같은 조건하에 약 2배정도의 속도차이가 나는 결과가 나타났다.
하지만 벽과 같은 방해물이 있을 경우엔 다운로드 68Mbps, 업로드 12Mbps로 오히려 2.4GHz보다 더 느린 결과값이 나왔다. 결론적으로 무선공유기가 있는 같은 공간에서 사용할 땐 5GHz를 사용하고, 방을 이리저리 옮겨다녀야 할 상황에서는 2.4GHz를 사용하는것이 더 효율적이다. 각각의 특징을 이해했다면 이제부턴 자신의 환경에 맞게 사용하도록 하자.
3 개의 댓글
이제야 이해가 됐네
답글삭제유익한글 굳~~~~~~~
답글삭제아 진짜 궁금 했는데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