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에 미세먼지 차단용 마스크를 구입하러 가면 일반 황사마스크 부터 면 마스크, 1회용 마스크, KF80, KF94, KF99등의 다양한 종류의 마스크가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마스크 중에서 어떤 마스크를 선택해야 미세먼지를 최대한 차단할 수 있을까?
미세먼지를 최대한 차단하기 위해선 차단률이 높은 마스크를 사용해야 하는데 KF 뒤에 붙어있는 숫자가 클수록 더 차단률이 높다. KF란 "Korea Filter"를 의미하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검정을 받은 보건용 마스크로, 뒤에 붙은 숫자는 차단률의 의미한다.
즉,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먼지를 80% 이상 차단한다는 의미이고, KF94는 평균 0.4㎛ 크기의 미세먼지를 94%이상, KF99는 평균 0.4㎛ 크기의 미세먼지를 99%이상 차단한다는 의미다.
많은 사람들이 갑갑하다는 이유로 KF마크가 있는 미세먼지 마스크가 아닌 면 마스크나 1회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러한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차단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못하며 세탁을 해서 사용할 경우엔 그 성능이 더 떨어지게 된다.
KF뒤에 붙어있는 숫자가 크면 클수록 호흡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노약자나 아이들의 경우엔 KF80정도를 사용하고 어른들은 KF94 또는 KF99정도의 마스크를 사용하는것이 미세먼지 차단과 호흡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2세에서 5세 사이의 어린 유아들을 위한 작은 사이즈는 없고 시중에 유통되는 소형 크기의 마스크는 6세 이상 어린이가 착용할 수 있는 크기이다. 또한 아이들용 미세먼지 마스크를 구입할 땐 반드시 헤파필터의 유무(H10)를 확인하기 바란다.
미세먼지 마스크가 갑갑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마스크에 배기밸브가 달려 있는 배기밸브형 마스크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마스크에 붙어있는 배기밸브는 공기를 쉽게 배출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호흡이 불편한 사람들에겐 어느정도 도움이 된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