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배터리 관리

전기자동차 배터리 관리

전기자동차 배터리 관리

최근 운전을 하다보면 전기자동차를 자주 목격할 수 있는데 기름을 원료로 하는 복잡한 내연기관과 달리 전기를 원료로 움직이기 때문에 배터리에 대한 이해와 관리를 잘 해야 수명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로 충전이 되지 않는 1차 전지가 아닌 재사용이 가능한 2차 전지로, 가정 및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AC 전기와 달리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DC 배터리는 제한된 공간에서 단위 부피당 높은 용량이 있어야 최대한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죠.

전기자동차 배터리 관리

배터리는 셀이 모여 모듈이 되고 이러한 모듈을 외부의 충격과 진동, 저온 및 고온, 열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일정한 크기의 팩에 넣은것으로 전기자동차는 이러한 배터리와 냉각 장치, 배터리 관리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 관리

전기자동차의 리튬이온 배터리 수명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부분은 배터리가 얼마나 방전됐는지를 의미하는 방전심도(DOD/Depth of Discharge)로 일반 전기자동차의 경우 방전심도는 약 50%정도 입니다.


이 경우 충전 및 방전 가능 횟수는 약 1,500~2,000번으로 이론상 450,000km 이상을 달릴 수 있지만 기후 조건과 환경에 따라 200,0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200,000km 이상 운행을 해도 초기 배터리 성능의 80% 이상은 유지를 합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 관리

배터리 수명을 오래 유지하는 방법으로는 자주 충전을 하고 배터리가 완전 방전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방전이 된 상태로 오랜 시간 방치하지 않아야 하며, 방전 시간이 길어질수록 배터리 성능은 떨어지게 됩니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전기자동차는 배터리 용량의 80~90%만 충전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는데 이렇게 충전에 제한을 두는 이유는 100% 충전할 때 보다 더 배터리를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수명은 완전 방전에서 완전 충전까지 몇 번을 반복했느냐에 따라 수명이 줄어들기 때문에 가급적 완전 방전과 완전 충전은 피하도록 합니다.


배터리 충전시에는 내전압용 절연장갑(시험전압 1,000V / 사용전압 500V)을 항상 착용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며, 전기자동차 배터리 수명을 오래 유지시키기 위해선 급속충전기 보다는 완속 충전기(7kWh이하)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배터리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온도, 압력, 물리적 충격 중에서 급속충전은 높은 압력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전기자동차 배터리 관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1 개의 댓글

My Instagram